월간 전자 연구소

오늘은 제가 생각한 아이디어 상품 중 Plant 다마고치 일명 식물 다마고치를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1.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된 동기


화분에 있는 꽃이나 여러 식물들에게 물을 줄 때, 해당 식물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이 없으면 보통 하루에 한 번 혹은 흙의 상태를 보고 물을 주거나, 심하면 까먹을 때가 있다.
식물도 하나의 생물이기 때문에 식물도 배가 고플 때 (물이 필요할 때) 사람에게 표현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식물을 키울 때, 남녀노소 불문하고 우리가 애완동물을 기르듯 식물도 키울 때 더 재미를 만끽하고 식물과 사람 둘 다 행복을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2. 아이디어 스케치 구체화
스케치 구체화는 개인 스케치 노트에 그리면 된다.

 

3. 아이디어 내용
Plant 다마 고치는 다마 고치 내부의 수분 측정 센서를 통해 화분의 있는 식물들에게 현재의 수분양과 습도를 알려 주며 식물들에게 알맞은 시기에 물을 줄 수 있다.
다마 고치에 막대에 심어진 수분 측정기의 센서로 토양 내부의 수분량을 측정하여 메인 화면에 행복지수로 나타내어 준다.

다마 고치를 통해 기성세대의 다마 고치 게임기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재미 또한 느낄 수 있다.
크기도 작아 어디서든 사용 가능하며, 화분마다 꽂아놓고 소장하고 싶은 식물전용 다마 고치이다.
Plant 다마 고치충전은 기존 스마트폰 충전방식태양열로 충전이 가능하며 식물들이 광합성을 하는 동시에 다마 고치 배터리의 충전이 함께 된다.
그러므로 사용하기 간편하며 화분의 다마고치를 매번 꽂아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였다.

4. 아이디어 용도
전 세계의 모든 화분에 있는 식물들을 나이 불문하고 어린아이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보다 애정을 갖고 키울 수 있게끔 하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행복지수를 통해 토양의 수분율과 물이 필요할 때를 알 수 있어 만져보거나 식물을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최소화하였다. 
환경이 많이 오염된 현재 전 세계에서 Plant 다마고치를 이용한 'Plant Boom' 이 일어난다면 환경오염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5. Plant 다마고치 제품

Plant 다마고치 & 화분에 적용한 모습


오늘은 나의 아이디어 제품 중 Plant 다마고치를 소개해보았습니다.



- 구체적인 글로 남긴 아이디어의 저작권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