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전자 연구소

나의 인생 중에 내가 노력하여 얻은 결과물 중 현재까지는 가장 뜻깊은 것이 특허등록이 된 나의 아이디어가 아니지 싶다.

과정은 몇 년이 걸렸지만, 뭔가 대단하게 내가 무엇인가를 한 것은 아니었다.

그저 나만의 아이디어 노트를 작성하였고, 아이디어를 3D로 구체화하여 제안서를 작성하여 공모전, 아이디어 마루 같은
실현 가능한 곳에 계속 지원해보았을 뿐이었다.

심지어는 특허 출원하는 데에는 비용도 들지만 나는 운이 좋게도 아이디어 마루라는 사이트에서 10개의 아이디어에 선정되어 출원비도 지원받아 총 등록된 것 까지 들어간 비용은 10만 원도 들지 않았다.

이글에서는 간단히 나의 특허등록이 된 아이디어를 소개해보고자 글을 쓴다.

생각을 해낸 것은 2013년도였으며 출원은 16년도 등록은 18년 2월에 되었다.

아이디어명 : 캔 보증금 환급 자동판매기
내용 : 캔을 자판기에 재활용을 하면 보증금으로 환급해주는 아이디어이다.
보증금을 환급해주는 방법은 동전, 어플을 통한 포인트 적립 등이 있을 것이다.

보다 자세한 아이디어 내용은 추후에 아이디어 제안서 양식을 나의 아이디어 하나하나 올릴 때 좀 더 자세히 올릴 계획이다.

해당 이미지는 아이디어 구체화 당시 솔리드웍스라는 3D CAD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해본 이미지이며 제안서에도 포함하였다.

해당 제안서를 제출하고 공모전에도 떨어진 적이 있는 아이디어였지만 결국 특허등록까지 되었다.

특허청에 나의 이름을 검색하면 나의 특허가 나온다는 게 너무 뿌듯했다.

그리고 대학 졸업 당시 해당 특허 아이디어로 직접 실현을 해보았다.

내부에는 모터가 있으며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일정 거리 안에 캔을 감지하면 모터의 압축기를 이용하여 캔을 압축시킨 후 어플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개발해보았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