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전자 연구소

PADS입문 전 PADS를 어떤 용도로 사용을 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알고 가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PADS의 이해 
PADS는 크게 LOGIC과 LAYOUT으로 나눈다.

1) LOGIC설계 란?
LOGIC 은 회로설계를 뜻한다. 
한마디로 실제 PCB 작업을 하기 전 실제 LOGIC설계에서 모든 회로의 신호들을 연결해주고 부품들을 만들어 준다.
LOGIC 설계단계에서 신호들이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거나 전원을 잘못 연결해준다면 PCB 작업을 아무리 잘해주어 도 동작이 안 되는 쓰레기 PCB가 된다. 
순서는 LOGIC 설계를 완료한 후 LAYOUT 설계로 진행된다.
 킹쭌의 전자연구소에서는 LOGIC 설계부터 하나하나 다룰 예정이다.

2) LAYOUT 설계 란?
PCB 설계를 뜻한다.
LOGIC 설계한 것을 그대로 부품을 가져오고 LOGIC에서 연결된 신호들을 실제 PCB에서 신호끼리 겹치거나 쇼트가 나지 않게 라우팅을 해준다.
PCB 설계 단계에서는 필요한 COPPER 전원, PLANE AREA 등 전원 등에 대한 작업과 에러 체크까지 모두 끝낸 후 CAM 파일을 생성하여 PCB 업체에 파일을 보내 실제 PCB가 그대로 만들어진다.

지금은 입문자 입장에서는 이런 순서로 진행되는구나만 파악해도 좋다. 
하지만 모르는 단어나 필요하다 생각되는 것은 조금이라도 검색해보고 알고 진행해주길 바란다.
그래야 더 많은 것을 가져가고 자신의 능력이 될 테니 천천히 해도 확실한 연구개발자가 되길 바란다. 

오늘은 PADS라는 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부품 제작부터 회로설계 PCB 완성까지 모든 과정을 설계할 예정이니 부족한 점이나 질문사항 모두 댓글이나 편하게 쪽지 주면 성의껏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