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전자 연구소

오늘 분석할 IC는 레귤레이터 중 출력 전압을 조정할 수 있는 Adjustable Regulator 인 MIC69303 YME이다.

우선 데이터 시트를 같이 참고하면 좋다. 첨부한 파일을 열어서 읽어주길 바란다.

1. 레귤레이터의 동작 조건 파악
Datasheet 첫 번째 장을 참고하면 우선 레귤레이터를 동작시키려면 Vin(입력 전압)을 1.65~5.5V 사이의 전압을 입력해주어야 한다. 
주로 3.3V 혹은 5V를 많이 사용한다. 필수는 아니지만 해당 회로에서 주요 전압을 사용해주면 좋다.
그리고 내용을 읽어보면 Vout(출력 전압)을 0.5V까지 조정할 수 있다고 적혀있다.
출력 부하 커패시터를 10uF 세라믹 커패시터를 달아주어 안정화를 시켜주라고 적혀있다. 
이렇게 주요 동작 조건을 파악한 후 회로를 어떻게 구성할지를 살펴보자

2. 회로 설계 구성
데이터 시트를 살펴보면 회로 구성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이 나와있다. 사실 이런 애플리케이션만 보고 그대로 따라 해도 아무 문제없다. 
여기서 해당 레귤레이터를 설계 시 주의해야 할 것은 ENABLE 핀과 OUT에 연결된 ADJ 핀의 저항값이다.
아래 내용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예시도 제안해줄 테니 충분히 데이터 시트를 읽고 이해하길 추천한다.

3. 출력 전압에 대한 내용 파악
우선 출력 전압을 조정하는 레귤레이터는 무조건 R1과 R2의 저항값을 이용해 출력 전압을 결정할 수 있다.
한마디로 분배 저항을 이용하여 전압분배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8V의 전압을 출력시키고 싶다면 위의 공식에 맞게 VOUT에 1.8을 넣고 R1과 R1의 저항 비를 이용하여 R1, R2 값을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저항값은 10K을 초과하면 안 된다. 즉 10K 옴 이하 값에서 저항 비를 알맞게 맞혀 출력 전압을 0.5~5V 사이로 출력시킬 수 있다.

4. 회로 설계 예시

PADS Logic을 이용해서 MIC69303 YME를 설계해본 회로다. 위 애플리케이션보다 좀 더 많은 소자들이 붙었는데, 그 이유는 실제로 PCB를 이용하여 테스트해보면 많은 노이즈가 있고 어떤 모듈에 쓰이냐에 따라 노이즈를 잡아주고, 안정화를 시키기 위한 입력단 혹은 출력단의 캐패시터, 인덕터 등이 추가된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대로만 설계해도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 것이다.

5. 정리
레귤레이터는 복잡한 다채널 출력 레귤레이터가 있고 오늘 포스팅한 단채널 레귤레이터도 있다.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 않은 설계이다.
이렇게 IC분석을 하나하나 해가면 하나의 모듈의 회로를 설계하게 되는 것이다.
중요한 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IC에 대한 데이터 시트 분석을 게을리하지 말고 꼼꼼히 보길 바란다. 
분명 놓치는 게 항상 있을 것이다.
   

오늘은 레귤레이터 중 MIC69303 YME로 출력 전압을 조절해볼 수 있게끔 분석을 해보았다.
하나하나 간단한 IC부터 분석하고 설계해보며 우리 모두 최고의 연구개발자가 됐으면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새로운 IC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